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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백만 방문자와 소통하는 소셜 홍보 마케팅 감상 후기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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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백만 방문자와 소통하는 소셜 홍보 마케팅 감상 후기

옥수슈 2015. 12. 22. 20:51

소셜 홍보 마케팅, 어떻게 하면 효과적일까?





최근 옥수슈의 최대 관심사는 효과적인 소셜 마케팅 기법입니다.

위의 사진은 저의 인스타그램에 업로드된 카카오프렌즈 트리 사진인데요. 여러분들도 아시다시피 인스타그램을 사용할 때는 화질 좋은 사진 또는 짧은 동영상을 업로드한 후 콘텐츠에 알맞은 해시태그를 활용하면 많은 사람들에게 하트를 받을 수 있어요.


효과적인 소셜 마케팅을 하고자 한다면 매력적인 콘텐츠 제작과 꾸준한 관리, 그리고 방문자들과의 소통 활동을 해야 하는데요. 이러한 기본적인 지식을 알고 있더라도 페이스북 페이지의 팬을 늘리거나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늘리는 건 쉽지 않은 일이에요. 그래서 조금 더 전문적인 해결책을 찾고자 저의 위시리스트에 있던 《백만 방문자와 소통하는 소셜 홍보 마케팅》을 운 좋게 집 근처 도서관에서 빌려 읽게 되었습니다. :)



《백만 방문자와 소통하는 소셜 홍보 마케팅_ 김진 저》은 1인 미디어 시대에 제품 판매나 브랜드 구축을 위해 필요한 거의 모든 소셜 미디어 마케팅 도구를 담은 책입니다. 책을 읽어보니 마케팅 업체 또는 기업에서 마케터로 근무하는 실무자보다는 이제 막 시작한 스타트업, 그리고 자영업자들에게 유용한 도서인 것 같아요.

이 책에서 저에게 유용했던 정보는 창의력을 이끌어내는 '마인드 프로세싱 과정'이었어요. 하지만 이 책에서 주로 다루고 있는 블로그,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트위터, 유튜브, 인스타그램, 구글 사용법 등에 대해서는 입문자들에게 초점을 맞춘 정보 위주라 많이 아쉬웠어요.




백만 방문자와 소통하는 소셜 홍보 마케팅 요약


책을 다 읽은 후 기초적인 내용들을 제외하고 참고할만한 내용들을 챕터별로 추려보았습니다.



Chapter 01 창의력의 인큐베이터, 마인드프로세싱


  • 마인드맵을 활용하기
마인드맵: 생각의 지도

  • 디지털 시대의 생각 정리 도구, 마인드프로세싱
  1. 전체적인 맥락 파악이 쉽다.
  2. 전체 숲을 보고 움직이므로 자신감이 생긴다.
  3. 다양한 분야를 조합하여 창의성을 높인다.
  4.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
  5. 자료를 간단하게 요약할 수 있어서 프레젠테이션에 유리
  6. 일상의 모든 분야에 쉽게 적용하고 응용할 수 있다.

  • 마인드 프로세싱 과정 정리
  1. A3, A4 같은 적당한 크기의 종이를 가로로 준비
  2. 편하게 쓸 수 있는 필기구 준비
  3. 타이머 25분 설정
  4. 핵심 키워드를 종이에 표현
  5. 핵심 키워드 주위에 밀접하게 연관된 생각 정리
  6. 주 가지의 하위 내용 정리
  7. 하위 내용과 주제를 선으로 연결
  8. 각 내용의 세부내용 정리 (휴식 10분)
  9. 디지털 마인드 프로세싱으로 다시 정리 - 씽크와이즈 활용(www.thinkwise.co.kr)


Chapter 02 홍보마케팅의 콘트롤 타워, 구글

  • 고객의 취향을 파악하는 구글 트렌드
구글 트렌드 : 구글 브라우저에서 '트렌드' 키워드 검색 또는 www.google.co.kr/trends
사업제안서나 컨설팅 보고서 작성 시 활용할 수 있다.



  • Clearly로 검색결과 빠르게 저장하기
Chrome 웹스터에서 'Clearly' 검색, CHROME에 추가 버튼 click
오른쪽 메뉴 중 에버노트 아이콘을 클릭하면 현재 보고 있는 콘텐츠를 에버노트에 저장해 준다.
 



Chapter 03 콘텐츠 정복을 위한 베이스캠프, 블로그

  • 블로그 벤치마킹 체크리스트
주소, 제목, 운영자 별명, 소개글, 스킨 디자인, 레이아웃 구성, 전체 포스트 수, 일 방문자 수, 누적 방문자 수, 이웃 수, 최근 포스트 현황, 최근 댓글 현황, 카테고리별 주제, 포스트 내용(글자 수, 사진 퀄리티, 동영상 여부), 장단점, 전체적인 평가, 내 블로그에 적용할 점


Chapter 04 소셜홍보마케팅을 위한 최강 솔루션, 페이스북

  • 잠재 고객을 발굴하는 친구 추가 요령
  1. 아는 사람
  2. 알고 싶거나 배우고 싶은 사람
  3. 정보나 콘텐츠를 공유하고 싶은 사람
  4. 같은 지역이나 특정 모임
  5. 나를 알고 싶어하는 사람
이와 같은 기준으로 친구를 늘려나가면 많은 페이스북 친구가 생길 것이다.

  • 페이스북 페이지 활용 전략
  1. 경쟁사 페이스북 벤치마킹
  2. 페이지 운영 전략 수립
  3. 페이스북 페이지 개설
  4. 페이스북 & 페이스북 콘텐츠 생성
  5. 콘텐츠를 기반으로 팬과 소통
  6. 인사이트 통계 분석
  7. 전략 수정 및 방향 설정


  • 페이지 팬을 늘리는 6가지 방법
  1. 페이스북 페이지 자체 지인 추천 기능
  2. 개인 프로필에 링크하여 홍보
  3. 블로그나 홈페이지와 연동하여 플러그인 적용
  4. 페이스북 광고를 활용하여 직접 홍보
  5. 이메일 리스트로 지인들에게 알리기
  6. 다른 유형의 SNS에 페이지를 링크하여 알리기


Chapter 05 마케팅 채널을 확보하는 지름길, SNS

  • 홍보와 마케팅, 판로 개척을 위한 채널
  1. 텍스트 기반의 SNS : 트위터, 카카오톡, 텔레그램
  2. 이미지 기반의 SNS: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
  3. 동영상 기반의 SNS : 유튜브, 다음 TV팟
  4. 동호회 기반의 SNS : 밴드, 네이버 카페, 다음 카페




Chapter 06 일당백의 프로페셔널, 스마트워크

  • 내 삶과 일의 흐름에 맞는 시스템을 마련하라.
  • 기록에서 업무도구로 진화중인 에버노트
에버노트 장점 : 기억을 기록으로 정리하는 메모 습관 / 유용한 정보를 찾아내는 방법 습득 / 정보 관리를 통한 업무 효율성 향상
  • 클라우드 날개를 단 강력한 오피스 도구, 구글 드라이브
  1.  docx, xlsx, odt, rtf, pdf, txt, csv, pptx 등 다양한 포맷 제공
  2. 구글 문서, 구글 스프레드시트, 구글 프레젠테이션, 구글 설문지
  • 다양한 기기와 앱의 친구, 드롭박스
  1. 대표적인 클라우드 서비스, 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해 파일을 제공하고 동기화할 수 있도록 도와줌
  2. 다수의 컴퓨터에서 파일을 동기화하기 위해 사용, 공동 작업에 요긴


BONUS

비주얼 씽킹생각을 정리하는 기술
사물, 생각, 개념의 의미가 담긴 상징적인 의미와 간단한 글로 생각을 정리하고 정보를 요약해서 공유하는 기술


에필로그
  • 1인 기업, 소상공인에게 가장 힘든 일은 판로의 개척이다.
  • 개인 미디어 채널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 남들과 다른 안목을 가져야 좋은 콘텐츠가 탄생한다.
  • 홍보마케팅에는 노력과 인내력이 필요하다.



무궁무진한 가능성이 열려있는 소셜미디어



저는 평소 원노트에 취미나 유용한 정보를 기록하고 에버노트에 책을 읽고 난 후 요약할 내용이나 직무와 관련된 내용을 정리하곤 합니다.

드롭박스에는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자료를 업로드하고 구글 드라이브에는 개인적인 문서나 공유 문서를 저장하는데요. 이와 같이 다양한 기기와 연동되는 서비스들을 이용하면 더욱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어요. :)


제가 이 책에서 얻고자 한 것은 일정 기간 동안 '페이스북 팬을 모으는 방법', '인스타그램을 효과적인 홍보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는 방법' 등이었는데요. 아쉽게도 이 도서에서는 이러한 자세한 기술보다는 간단한 개념과 사용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어요. 아무래도 더욱 효과적인 방법은 본인이 직접 부딪혀보고 연구하는 것이 정답이겠죠? 





여담으로 지지난 주말에 내셔널지오그래픽 사진전에 다녀왔어요. 평소 사진전보다는 회화나 디자인 관련 전시회를 자주 관람하곤 했었는데 사진전의 매력에 푹 빠졌어요.ㅎㅎ 아직 안 가보신 분들께서는 꼭 한 번 가보세요. 전시회는 2016년 3월 20일(일)까지 진행된다고 합니다.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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