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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트렌드 노트: 생활변화관찰기 핵심 요약 & 참고 사이트

옥수슈 2019. 1. 2. 19:51
2019 트렌드 노트
국내도서
저자 : 이예은,김정구,박현영,신수정,염한결
출판 : 도서출판북스톤 2018.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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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에도 어김없이 여러 트렌드 도서가 나왔습니다.

저는 그중 <2019 트렌드 노트: 생활 변화 관찰기>를 읽어보았는데요.

다른 트렌드 도서들처럼 자기만의 신조어를 만들기보다는, 현시대의 변화 자체에 충실해서 더 와닿았습니다.



<2019 트렌드 노트>에서는 예전과 다른 우리 시대의 새로운 변화를 짚어보고, 마케터를 위한 시사점을 제안합니다.

변화는 크게 '소비주체, 식생활, 브랜드 혹은 상품을 대하는 태도, 전문성'으로 나뉘며, 세부적으로는 아래의 9가지 변화로 나뉩니다.

그럼 지금부터 핵심 요약 및 참고 사이트 살펴볼까요?






01 밀레니얼 세대의 등장


밀레니얼 세대란?

- 사회초년생이라 할 수 있는 '2534세대'로, 전체 대한민국 인구 중 약 13%를 차지함

- 자존감과 효율성, 보상을 중시하는 이들이 대한민국 라이프스타일 변화를 주도할 주체가 되고 있음

- 캐릭터와 함께 자란 세대로, 캐릭터, 재미, 반전 요소를 갖춘 유머 코드에 가치를 둠



02 퇴근시간의 변화


- 주 52시간 근무제가 시행됨에 따라 퇴근 후 시작되는 2교시의 삶이 시작됨

- 상대적으로 희소하고, 남다름을 드러내기에 좋은 오프라인 기반 모임이 활성화됨

- 순간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아이템이나 콘텐츠가 필요함


☞ 직장인 모임 플랫폼

- 2교시

- 트레바리



03 매체의 변화 : 유튜브로 랜선 라이프

- 모두가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에 주목할 때 디지털 시니어들이 원하는 콘텐츠에 주목할 것

- 유튜브만의 감성이 있다. 솔직하고 진정성이 있는 콘텐츠로 다가가자!

- 광고가 아니라 콘텐츠로 승부하라!


☞ 참고 유튜버

- 초등학생 유튜버 '마이린'

- 랜선 아빠 'ASMR papa'

- 방송인 나영의 노필터TV



04 먹고 사는 것의 변화

- 행복한 맛은 엄마 손이 아닌, 내 눈을 통해 맛보는 것

- 요리의 핵심은 만들기보다 차리기, 차리기의 핵심은 수고로움이 아닌 근사함(feat. 브런치 감성)

- 먹는 행위는 취식의 수준이 아니라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것임을 인지하자!

(핵심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하여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안해야 함)


☞ 신선식품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

- 마켓컬리

- 쿠팡(로켓배송)

- 만나박스

- 이마트



05 주거공간의 변화

- 집, 먹고 자는 공간에서 쉬고 노는 공간으로 변화하다

- 한 가지 아이템이 그곳의 인테리어를 좌우한다 (ex. 셰리프TV)

- 제품을 단순히 기능적 측면으로 어필하기보다,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기반한 컨셉을 제시해야 함


☞ 인테리어 관련 사이트

- 이케아

- 오늘의집

- 집꾸미기



06 가족 구성원의 변화

- 2018년 4조 원 규모, 멈출 줄 모르는 1인가구 시장의 성장

- 하지만 1인가구 시장의 소비자에는 다인가구도 포함됨, 주목해야 할 것은 '1인용 삶'

- 다인가구의 1인가구화 : 부모와 자식 사이, 부부 사이에서도 발생



07 노는 방식의 변화

- 돈이 없어도, 시간이 모자라도 무리해서라도 만드는 휴식(여행, 영화, 카페, 운동, 음식)

- 가성비에 대한 새로운 해석 : 몇 시간을 위한 콘텐츠인가?

- 고객이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공간)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제품을 만들 것



08 브랜드의 변화

- 컨셉이 명확한, 나만 아는 브랜드(ex. 성분이 착한, 정감 가는)

- 가격 대비 만족스러운 성능, 이름이 없는 브랜드(ex. 무인양품, 노브랜드, 브랜드리스)

- 자신에게 맞는, 나를 말해주는 브랜드

-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제안, 삶을 가르치는 브랜드


☞ 브랜드 변화 사례

- 시드물

- 화해

- 무인양품

- 노브랜드

- 한살림

- 펀샵(Funshop)



09 로망을 실현하는 방법의 변화 : 다이슨과 차이슨

- 로망의 대상이 되기 위한 조건 : 한눈에 가격이 보이는 것, 나의 투자가 빛을 발하는 것

- 거주환경에 대한 로망을 실현할 수 있는 스타팅 포인트, 신혼집 인테리어

- 거실에서 시작해 거실에서 완성되는 내 집 인테리어에 대한 로망

- 성능은 포기해도 디자인은 포기 못해요 '다이슨 청소기'

- 로망을 포기할 때의 대안 '차이슨 청소기'


☞ 브랜드 사례

- 로망 브랜드 : GRAMICCI, 발렌시아, 다이슨

- 대안 브랜드 : ZARA, 무신사, LG







그러고 보면 저는 트렌드 도서에 최적화된 밀레니얼 세대네요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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